[구로점] 안쪽잇몸에 작은 돌기같은게 생겼는데요, 괜찮은건가요? (답변이 완료된 질문입니다.) 조회 : 1082 
글쓴이 : 이목 날 짜 : 13-09-08 07:49
상담내용 : 임프란트  
안녕하세요.
3년전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이목입니다.

그동안 만족스럽게 잘 사용해왔는데,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임플란트 뿌리부분으로 판단되는 부위 주변의 안쪽잇몸(혀와 직접 닿는 부분의 잇몸)에 직경3~4mm가량의 딱딱한 돌기같은 게 생겼습니다.

그동안은 자각을 하지 못한 채 생활을 해왔었는데 방금 확인해보니 마치 임플란트 뿌리부분이 자라서 치조골부분을 뚫고 나왔나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살짝 돌출되어 있습니다. (이대로 가다가는 임플란트 뿌리가 정말로 잇몸밖으로 노출되는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그런데 상식상 임플란트 뿌리가 자랄 리는 없고... 임플란트 뿌리 주변 치조골이 안쪽잇몸쪽으로 성장했나 싶기도 하구요. 치아가 흔들린다거나 그런 증상은 전혀 없구요.)

그리고 잇몸안쪽, 즉 우측아래6번치아(임플란트)와 7번치아 사이의 안쪽잇몸을 손가락으로 눌러보면 뭐랄까, 왼쪽아래 6,7번 사이의 안쪽잇몸을 누를때와는 다른 느낌의 통증이 느껴집니다. (치아를 상실하고, 임플란트를 식립한 부위라 어쩌면 당연할 수도 있겠지만, 좀 신경이 쓰입니다.)

돌기및 돌기 주변에 통증이 있다거나하진 않습니다. 그냥 딱딱하게 돌출되어 있어 신경이 쓰일 뿐입니다.

별일 없겠죠???
re : 안쪽잇몸에 작은 돌기같은게 생겼는데요, 괜찮은건가요?
미소그린치과 (222.♡.99.153) 13-09-26 18:49
안녕하세요 이목님

답변이 넘 늦었네요..

직접 봐야 알 수 있지만 말씀 주신 내용만으로 판단해 볼땐 임플란트 주변의 치조골이지 않을 까 합니다. 대개 염증이 생기면 단단하지 않고 출렁거리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말씀하신 그 주변으로는 해부학적으로 뼈가 잘 자라는 부위이기도 합니다(자란다는 표현이 좀 그렇긴 하지만요). 임플란트랑 상관 없이 말이죠. 걱정하실 필욘 없어 보입니다만 좀 더 정확하게는 한번 방문하시어 검진 받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